라우팅 프로토콜은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다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과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이 있다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은 인접한 라우터에게만 정보를 전달하고 목적지 까지의 메트릭 정보만을 알고있다 하지만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은 라우터에 접속되어있는 네트워크정보 라우터와 인접한 라우터 정보등을 광고한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은 목적지 까지 가는 메트릭값과 인접한 라우터의 정보만 알고있고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은 전체적인 구성을 파악하고 있다 디스턴스 벡터는 표지판을 보며 목적지를 찾아가는 방식이고 링크 상태는 지도를 보며 찾아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은 OSPF와 IS-IS가 있다 *디스턴스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링크 https://leejoongwon.tistory.com/2
라우팅 프로토콜이 여러개일때 라우터는 AD값으로 우선순위를 정한다 라우팅 프로토콜을 동시에 2개 이상 사용할 경우 AD값이 가장 낮은 라우팅 프로토콜이 계산한 경로가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된다 (AD값 표) 직접 접속된 네트워크 : 0 로컬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정적 경로 : 0 넥스트 홉 IP 주소를 사용한 정적 경로 : 1 EIGRP 축약 경로 : 5 외부 BGP : 20 내부 EIGRP : 90 OSPF : 110 IS-IS : 115 RIP : 120 외부 EIGRP : 170 내부 BGP : 200 * 정격 경로는 관리자가 직접 지정한 경로이다 명령어 : ip route [목적지 IP] [목적지 서브넷 마스크] [목적지로 가는 자신의 포트] 또는 ip route [목적지 IP] [목적지 서브넷 마스크] [목적지로 가는 인접한 라우터(넥스트 홉 라우터) IP주소] *네트워크 축약이란 여러개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표시하는것을 말한다 1.축약을 하면 라우팅 테이블의 크기를 줄여 경로를 검색하는 시간이 빨라지고 2.라우팅 체이블을 유지하기 위한 라우터의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3.라우터에게 자신의 정보를 알려줄때 라우팅 업데이트의 양을 줄일 수 있어 대역폭을 절약 *내부와 외부 네트워크 내부 네트워크는 동일한 AS 번호 내에서 네트워크를 지정한 것이고 외부 네트워크는 redistribute 명령어를 사용하여 재분배시킨 네트워크이다
(6계층 Presentation Layer 표현 계층) 유니코드(unicode) 각 나라별 언어를 모두 표현하기 위해 나온 코드 체계가 유니코드(unicode)다 . 유니코드는 사용중인 운영체제, 프로그램, 언어에 관계없이 문자마다 고유한 코드 값을 제공하는 새로운 개념의 코드다. 언어와 상관없이 모든 문자를 16비트로 표현하므로 최대 65,536자를 표현할 수 있다. 유니코드 표준은 애플(Apple), HP, IBM, 썬(Sun), MS, 오라클(Oracle)과 같은 업계에서 채택되었으며, XML, 자바, ECMAScript, LDAP, CORBA 등의 표준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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